이 글은 문피아에서 연재를 하실 분들 전용으로 작성된 글이며 모두가 다 아는 것부터 제가 연재해보며 새로 알았던 것까지 담았습니다.

 

저 역시 현재 문피아에서 연재중인 작가입니다.

(최근에 찍은 제 작품 구매수입니다. 유료전환 시작편부터)

 

2개월 전 유료전환 할 때에는 구매수6,500으로 시작했고 최신편은 구매수 3,500때까지 떨어진 상태입니다.

 

저의 작품은 20화때 처음 투데이 베스트에 들었고 35화 때쯤 투베 1등을 찍었습니다.

 

유료전환은 48화에 했고 첫 달 수익은 300조금 넘었습니다.

 

이제 주저리주저리 그만하고 문피아에 대해서 적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연재방법



출처: 문피아 http://www.munpia.com/

 

연재를 하려면 먼저 작품을 등록해야겠죠?

 

맨처음 공모전 참가칸은 제 5회 문피아 공모전에 참가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참가하시면 됩니다.

 

그 다음은 작품명을 적는 칸인데, 사실상 이게 가장 중요합니다.

기성작가가 아닌 신인이라면 자신의 작품을 독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어그로 수단으로 이것에 대해서는 이미 이 갤러리에서 수차례 언급되었기 때문에 이 글에서는 따로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구분/주·부장르.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당연히 웹소설을 쓰시는 분들이니 '구분'칸에는 '웹소설'을 선택해주시면 되고 주·부장르는 서로 달라야합니다.

 

소개글.

제목 다음으로 중요한 어그로수단이라고 봐도 무방한 소개글.

제목을 보고 어그로를 끌리신 독자분들은 먼저 소개글을 읽어봅니다.

이곳에서는 독자분들이 이 작품을 볼지, 말지가 결정되기 때문에 작품의 가장 재미있는 요소들만 콕콕 끄집어내거 작성하셔야합니다.

이것 역시 이 글에서는 자세하게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19금설정.

되도록 안 하시는 게 좋습니다. 나중에 유료연재나 E북이 나올 때 복잡해지기 때문에 전체이용가로 쓰는 게 좋습니다.

 

공개설정.

무조건 전체공개로 하셔야합니다.

 

연재주기는 처음엔 설정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나중에 공지로도 올릴 수 있고 설정해 놓으면 만약 비축분을 안 쌓으신 분들은 이것이 스트레스가 되어 버립니다.

추후 작품이 흥행하고 유료화까지 하게 되면 그때 설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허용.

말할 게 없습니다. 로그인 회원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독점작설정.

무조건 독점으로 하세요. 독점으로 설정을 하면 그로 인한 메리트를 많이 받습니다.

 

제 3자 콘텐츠 제공은 문피아와 제휴된 곳에 작품을 제공하는 것인데 저는 제공안함으로 합니다.

 

이벤트 참여.

독자들을 위한 이벤트가 열릴시 작품을 이벤트에 제공하는 것인데 이것은 무조건 참여함으로 하세요.

 

계약/출간은 자신과 계약한 매니지가 있는지 물어보는 것입니다.

 

이 밑으론 작품을 만든 후 변경하는 것인데 연재/완결 칸은 말 안해도 아실테고 쪽당연재글 수는 원래 되어있던 것으로 하면됩니다.

 

표지는 자신이 만든 표지가 없다면 문피아에서 제공하는 기본표지를 쓰면됩니다.

 

연재글 머리말, 꼬리말은 그냥 비워두세요.

 

휴대폰 번호 칸은 아시죠?

 

2. 후원금 정산



출처: 문피아 http://www.munpia.com/

 

후원금을 독자분들로부터 받으실 경우 이를 통장으로 받으실 수 있는데 그 정보를 적는 칸입니다. 저는 무료연재때 후원금이 총 200,000이 들어와서 얼마나 기쁘던 지요.

 

3. 일반연재

 

문피아의 연재란은 자유연재, 일반연재, 작가연재로 나뉩니다.

 

처음 작품을 연재할 때는 당연히 자유연재에서 시작됩니다.

 

그곳에서 글자수75,000자를 채운다면 문피아쪽에서 일반연재로 승급을 해줍니다.

 

작가연재는 유료화한 작품이 두 개 이상 있을 때 신청할 수 있고 이에 대한 예외 사항도 있습니다만 여기서는 다루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문피아 http://help.munpia.com/boApply/page/1/beSrl/591956

 

여기서 말할 것은 일반연재승급입니다. 문피아의 고객지원칸에 들어가셔서 그 중 '연재신청'란에 들어가시면 일반연재승급에 대해 나옵니다.

 

여러분들은 위 사진 대로 신청양식을 적으셔서 보내시면 됩니다.

 

먼저 회원아이디, 필명은 따로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신청소설 장르는 주장르와 부장르를 구분해서 작성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ex)주: 판타지, 부: 무협

 

독점여부는 독점으로 작성하시면 되고 '작품명'란도 떠로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출판작은 자신이 연재했던 소설들에 대해 적으시면 되고 없으시면 비워두면 됩니다.

 

'연락처'칸은 말하지 않아오 알겠죠?

 

4. 유료연재(필독)

 

작품이 흥하면 작가는 작품의 유료화를 할지, 안 할지를 결정하게 됩니다. 매니지먼트와 계약하신 분은 매니지와 상의하셔서 유료화여부를 결정하시면 되고 여기서는 유료화 신청양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유료화 신청을 하시려면 작품의 글자수가 125,000자가 넘어야합니다.

출처: 문피아 http://help.munpia.com/boApply/page/1/beSrl/621542

(문피아->고객지원->연재신청)

 

'작가 정보'란은 딱히 설명해 드릴게 없습니다.

 

'작품 정보'란의 진행분량은 간단하게 쓰시면 됩니다.

ex)전체 분량의 1/2, 전체 분량의 1/3

 

완결예상은 대충 쓰세요. 기왕이면 300화 추천드립니다.

 

무료공개분량은 정확하게 게시물번호를 써야 합니다.

프롤로그를 쓰신분들은 대부분 26번을 쓰시면 되고,

아니신 분은 25번이 되겠네요.

 

여기서 제가 왜 25화는 무조건 무료로 풀게 했을 까요?

E북유통과 타 플랫폼 진입이 쉽기 때문입니다.

 

유료전환일은 유료연재계약이 이루어진 후로 잡아 놓으시면 됩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만약 자신이 2주 뒤에 유료전환을 하고 싶으면 1주전에 유료화 신청을 하면됩니다.

 

작품소개는 대충 쓰세요.

 

여기서 잠깐!

 

유료연재 신청은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http://help.munpia.com/boApply/page/1/beSrl/621542

 

이곳에 들어가셔서 보시면 알겠지만 다른 파일도 첨부해서 보내셔야 합니다.

 

이건 자세히 읽어보면 무슨말인지 알게 됩니다.

 

파일의 내용은 작가소개, 작품소개, 시놉시스 같은 내용만 쓰면 됩니다.

 

5.선독점

 

선독점이 무엇이냐면 문피아에서 독점연재로 '어떤 조건'을 달성할 때까지 문피아에서만 연재하고 여기서 '어떤 조건'을 달성하면 타 플랫폼에 자신의 작품을 넣는 것이 가능하집니다.

 

여기서 '어떤 조건'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자신의 작품의 편수가 100화이상 쌓여야하고 글자수125,000자를 채워야 합니다.

 

그러나 유료화를 하신 분들의 경우 이미 125,000자를 채우셨기 때문에 결국 달성해야 하는 조건은 '100화 이상 연재'가 되겠네요.

 

6. 문피아 EBOOK

 

현재 문피아에서 유료서비스가 진행중이거나 완결된 작품은 문피아 내에서 E북을 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연재분량은 1권이상 즉, 25화 이상 진행되어야지만 E북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E북을 낼 때에는 완결을 전재로 하기 때문에 무조건 완결을 내야합니다.※

 

때문에 E북 신청은 완결내고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출처: 문피아 http://help.munpia.com/boApply/page/1/beSrl/621544

(문피아->고객지원->연재신청)

 

'작가 정보'는 설명해 드릴게 없고 '작품 정보'역시 설명해 드릴 것이 없습니다.

 

자세히 읽어보시고 작성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E북 신청도 유료화신청과 마찬가지로 다른 파일을 하나 보내야 하는 데 이에 대해서는 위에 있는 링크로 들어가셔서 자세히 읽어보시면 됩니다.

 

7. 연참

 

이런 말 들어보신 적 있으시죠?

 

"문피아에서 연참은 독이다."

 

맞는 말입니다.

 

그러나 이 말은 투데이 베스트에 든 후의 이야기고 들기 전까지는 연참을 해야합니다.

 

독자들을 데려오는 것은 투데이 베스트이기 때문에 최대한 편수를 많이 쌓아서 투데이 베스트에 다기 작품을 노출시켜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8시간 텀 연재, 12시간 텀 연재가 있는 데 개인적으로는 8시간 텀 연재를 추천합니다.

 

투데이 베스트에 들면 조회수와 선호작 수가 차원이 달라집니다.

 

그리고 투데이 베스트에 들었다고 바로 연참을 안 하는 게 아니라 투데이 베스트 20~30위 권에 진입할 때, 투데이 베스트 10위권에 진입할 때 하루 2연참씩만 해주시면 도움됩니다.

 

앞서 말했듯이 투데이 베스트에 들면 조회수와 선호작 수가 차원이 달라지기 때문에 기왕이면 순위릉 높여서 자신의 작품을 최대한 많이 노출시켜야 합니다.

 

제가 말할 것은 여기 까지 입니다.

 

-

출처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tgijjdd&no=132104&exception_mode=recommend&search_head=30&page=3

+ Recent posts